관광지 소개

산동반도 최동단인 위해만(威海灣) 입구 중앙에 가로 뻗어 있다. 면적은 3.15km²로 시내부두에서 2.1해리 떨어져있어 유람선을 타고 20분 정도면 도착한다.

섬의 동쪽으로는 안개 자욱하게 낀 수면이 가없이 펼쳐져 있고, 섬의 서쪽은 시내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다. 북쪽으로는 가파른 절벽이 우뚝 서 있어 낚시하기 좋은 곳이 많으며 남쪽은 완만한 언덕이 길게 이어진 천연 해수욕장이다.

섬 전체는 초목으로 빽빽이 무성하고, 삼림율은 87%에 이르기에 “해상선산”과 “무릉도원”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전국 최초의 “해상국가삼림공원”으로 국가AAAAA급 여행관광지이자 전국 애국주의교육기지로 유명한 곳이다.

동한나라말기,유(劉)씨 황족은 조(曹)씨의 박해를 피하기 위해 유공도로 이사하였고, 그 후 항상 어민들을 위험으로부터 도와주며 살아왔다. 이에 어민들과 섬의 백성들은 유공과 유모를 기념하는 유공묘를 지어 묘 안에 유공과 유모의 상을 빚었다. 남북을 오가는 배들의 어민들은 매번 섬 앞 기슭에 다다라서 반드시 기도를 하고 제사 지냈다. 사람들의 이러한 모습으로 인해 유공도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세기 말, 청 조시기 나라에서는 북양해군(北洋海軍)을 창설하여 군대  지휘기구 북양해군제독서(北洋海军提督署)를 유공도에 배치하였다. 그러나 광서(光緒) 20년(1894년) 중일갑오전쟁이 발발 했을 때,북양 함대는 유공도에서 전멸하였다. 그 후 유공도는 영국에게 42년간 지배 당했고 영국황실해군 원동함대(遠東艦隊)의 요양 및피서 휴양지가 되었다. 섬에는 지금까지 영국지배시기의 유적이 남아있으며, 유럽식 건축물이 아름다운 나무와 꽃 사이에 어우러져 있다.

중국갑오전쟁박물원(中國甲午戰争博物院)

북양해군역사와 갑오전쟁을 주제로 한 기념 유적 박물관이다. 청나라의 북양해군제독서(北洋海军提督署)와 그 부속 건물 내에 건립되어있으며, 위해만 남북 양안과 유공도 안의 북양해군과 갑오전쟁 유적지 28곳을 관리, 보호하고 있다.

1988년 1월, 유공도 갑오전쟁 기념지는 국무원에 의해 제 3기 전국 지정문화재로 되었다.

용왕묘(龍王廟)

북양해군제독서 서쪽에서 100m거리에 위치한다. 청나라 시기의 건축물로, 북양해군시기에 재건하였다. 총 면적은 약 1700㎡로, 당시 유공도의 문화 활동 중심지였다.

기정산포대(旗頂山炮臺)

기정산포대는 해발 153.5m인 기정산(旗頂山) 위에 설치되어 있다. 독일인 하네켄에 의해 만들어진 독특한 모양을 한 견고하며 실용적인 포대이다.

유공도 보위전쟁(劉公島保衛戰) 중 기정산포대에 주둔하던 청군과 우군이 합력하여 일본군에게 심한 타격을 주었다. 720m 의 리프트를 타고 가면 12분이면 충분히 도착하며 그 위에 서서 사방을 바라보면 산수 풍경의 아름다움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철부두(鐵碼頭)

강철로 만든 이 부두는 북양해군의 부대 건축물로, 그 당시도 만톤 급의 기선이 정박할 수 있었으며 백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인민해군이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다.

북양해군제독서(北洋海軍提督署)

수군관공서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곳은 중국 근대의 가장 처음 정규화된 해군 지휘 기구였다. 부지면적 1.7헥타르 규모를 가지고 있는 유공도의 서부에 위치한, 현재까지 국내에서 보존된 가장 완전한 해군 관공서이다.

이 곳에는 근현대 국가1급 문물 39점이 소장되어 있으며, 제원함(濟遠艦)의 앞부분의 큰 닻과 고압스팀 탱크, 단정 대빗, 대포 감진기 등이 있다.

그 중 제원함의 앞 부분에 있는 두 개의 주포는 각각의 무게가 20톤이며, 독일KRUPP회사에 의해 제조된 것이다. 현재까지 물이 나가는 구경이 제일 큰 함포로 국가의 1급 문물로 선정되어 가히 “가장 귀한 보물”이라 불릴 만하다.

유공도 박람원(劉公島博覽園)

부지면적이 5헥타르로 다섯 개의 큰 전시구역과 19개의 전시홀로 나뉘어진다. 유공도의 과거와 현재를 모두 아우르는, 유공도를 이해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해성전(海聖殿)

약 30톤의 고품질 천연 옥석을 신중히 골라내어 강남의 유명한 옥공예 장인에 의해 정밀하고 섬세하게 조각된 옥돌벽화이다. 이 것에 관해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한나라의 황태자 류민(劉民)이 갖은 고난을 겪으며 떠돌다 유공도에 이르러 어려운 사람을 돕고 선행을 잘 베풀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망해루 (望海樓)

당나라 때 건설되었으나 전쟁에 의해 훼손되었다. 재건설된 망해루는 춘복청(春福廳), 하록청(夏禄廳), 추수청(秋壽廳), 동희청(冬禧廳)의 4층으로 나뉘었다. 높이가 약 30M이며, 유공도 박람원에서 제일 높은 곳이다.

중화해단(中華海壇)

천단, 지단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해신에게 제를 올리는 곳이다. 웅장하고 힘찬 기운과 드높은 기세를 지닌 중화해단은 박람원의 상징적인 건축물이다.

영국조차시기 위해위 역사박물관(英租威海衛歷史博物館)

면적이 1290㎡이며 현장 복원, 동영상, 밀랍 인형상, 조소 등을 통하여 그 당시의 가슴 아픈 역사를 재현했다.

고래 박물관 (鯨館)

면적이 1600㎡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향유고래 (길이가 약 19.6m, 무게가 약 50.1톤) 의 표피, 골격 및 중요 기관들의 표본을 보존하고 있다. 해양생태계 환경을 모의하여 표본을 전시 주체로 하고있으며 사진, 전시판, 멀티미디어 등 첨단기술을 통해 향유고래와 고래류의 관련 지식들을 전시하고 있는, 표본 실물 전시를 위주로 하는 해양 과학 보급관이다.

갑오해전 재연(甲午海戰演示館)

면적이 2460㎡인 거대한 군함 선실 모양으로 만들어진 재연관으로 북양해군의 흥함과 쇠함 그리고 갑오년 군대의 비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18m의 길이, 5m의 높이의 거대한 스크린 앞에서 <갑오해혼(甲午海魂)>이라는 영화를 보면 마치 자신이 갑오해전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유공도 국가삼림공원(劉公島國家森林公園)

국가 임업부에서 명명한 전국 최초의 해상삼림공원으로, 바닥면적이 266.7헥타르의 규모이다. 나무가 약 19개 항목으로 나뉘며,  80여종이 넘는데 흑송이 이 곳의 주가 된다. 야생화초는 50여종이 넘으며 50여종이 넘는 조류가 있다. 꽃사슴 등의 수십 종의 야생동물이 이 곳에서 서식하고 있다.

주요 구경거리는 북양해군기념비, 팬더관, 꽃사슴과 긴 갈기염소관, 사불상관, 오화석 등 있다.

중국 갑오전쟁 박물진열관(中國甲午戰爭博物院陳列館)

박물관의 바닥면적은 1.4헥타르로 이 곳의 큰 규모는 웅장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우뚝 솟아있는 북양해군함선의 상징인 주 건물은 북양해군장교의 인물상과 일체가 된 느낌을 준다. 이 곳은 위해시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관내의 문물, 역사사진, 조소물, 멀티미디어 등을 통해 갑오전쟁의 역사 화면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중일 갑오전쟁 역사의 모든 모습을 보여 주는 종합적 전람관이다. 

북양해군 충혼비(北洋海軍忠魂碑)

북양해군제독서(北洋海軍提督署) 뒷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북양해군이 창설된 지 100주년을 기념하고 위해시민들이 갑오전쟁 중 순국한 북양해군장병들을 기리기 위해 지어졌다.

비석은 흰 색으로 6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높이는 28.5m이다.  비석의 윗부분에는 황금색의 큰 글자로 “북양해군충혼비”라 쓰여있다. 글자 아랫부분 양쪽에는 북양해군장병들이 용감히 적을 무찌르고 싸우는 장면을 나타내는 부각이 있다. 하늘을 향해 찌르는 검처럼 생긴 이 기념비는 침략을 반항하는 중화민족의 불굴의 상징이다.

영국 강제 조차시기 9 골프장(英强租時期9洞高尔夫球場)

중국에서 가장 먼저 지어진 골프장으로 유공도 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광서(光緒)황제28년(1902년)에 건설된 한때 성행하였던 골프장으로, 지금은 원래 있었던 주소에 재건되었다.

이 곳에는 중국 최초로 골프의 기원과 발전 및 골프의 변화와 발전 역사를 모두 보여주는 골프 박물관이 있다.

유공도 관광지구(劉公島景區)
  • 광광 소요 시간:3 시간
  • 전화:(+86)631-5232028
  • 주소:劉公島
  • 관광지 등급: AAAAA
  • 관광지 구분: 섬
입장권
138위안 인민폐 배를 타기 위한 승선권과 유공도 내의 명소 입장권이 함께 포함된 통용제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의 입장권으로 유공도 안의 유적과 유공도를 가기 위한 배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배에 탑선 한 후 표를 잘 보관해야 하며 유공도 안의 모든 유적지에서 다시 한번 검표를 하고, 섬을 나오는 배를 이용할 때도 다시 검표가 이루어진다. 신장이 120cm 이하인 아동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120cm-140cm인 아동은 50% 할인된 가격으로 표를 구매할 수 있다. 또 60-69세의 어르신은 50% 할인 된 가격으로 표를 구매할 수 있으며, 70세 이상의 노인 분들은 15위안으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10인 이상 단체 관람을 원하는 경우 여행사를 통해 구매하면 단체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공도 관광지를 가장 재미있게 관광하기 위해서는 하루의 시간이 필요하다.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유공도를 관광하길 위안한다면 유공도 안에 구비되어 있는 관광차를 이용하여 섬을 투어 할 수 있다. 관광차가 섬을 한 바퀴 도는 시간은 약 20분 정도가 소요된다.1
위해시 여행 선착장에서 승선하여 약 20분 후 유공도 관광지에 도착한다. 섬으로 입도하는 배는 아침 7:00을 시작으로 15:00까지 운행하며 유공도에서 육지로 돌아오는 첫 배는 아침 9:00을 시작으로 18:00까지 운행한다.2
중국 갑오전쟁 진열관 → 유공도 박람원 → 유공도 고래 박물관 → 국가 삼림 공원 → 중국 갑오전쟁 박물관 → 정여창 거처 → 팬더 동물원 → 꽃 사슴과 긴 갈기 염소 동물원 3
유공도 안에서 식사가 가능하다. 유공도 여행 식당, 유공도 민가, 노선장, 해산물 전문 간이음식점 등이 있다. 숙박으로는 섬의 밤을 느끼며 머물 수 있는 유공도 호텔이 있다.4
망원경, 낚싯대, 해산물, 배 모형 등 유공도 안에 많은 기념품이 있다.5
명소
유공도 관광지구(劉公島景區)
AAAAA
성산두(成山頭) 관광지
AAAA
화하성 관광지구(華夏城景區)
AAAA
야생동물원(野生動物園)
AAAA
적산 관광지구(赤山景區)
AAAA
교향호(僑鄕號)유람선
AAAA
환취루 공원(環翠樓公園)
AAAA
국제해수욕장
AAAA